척추신경통증의 주요 원인이 되는 염증반응 과정의 주요 포인트가 되는 곳은 추간공입니다. 추간공은 신경절이나 혈관, 림프관, 자율신경계 등의 통로가 되는 곳으로 척추관에서 일어나는 염증반응 역시 이 추간공으로 유리되게 되고, 염증으로 인한 신경조직의 유착이라는 파괴적인 반응은 이 곳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만성요통과 하지통증을 주로 호소하는 척추관 협착이나 신경유착 대부분이 척추신경이 빠져나가는 추간공에서의 인대 등에 의해 척추 신경 조직과 엉겨붙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척추관협착증은 추간공에서의 염증을 제거하고 신경이 압박된 부분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척추신경통증을 치료하는데 있어 시술성패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척추 치료의 최신 기법인 추간공확장술은 기존의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했던 분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추간공확장술은 퇴행성 변화의 하나로 40-5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며 다분절 협착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 고령환자에게 특히 유효하며 수술치료로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환자나 수술을 포기하거나 수술이 쉽지 않은 환자,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자와 같은 만성질환자, 수술 후 통증이 개선되지 않거나 재발된 환자 등에게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추간공확장술은 특수키트가 진입하기 위해 3~4mm의 최소절개로만 진행되는 최소침습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시술 후에도 1~2자리 봉합으로 마무리가 되므로 시술로 인한 근손실과 흉터가 거의 없습니다. 특히 비수술적 치료로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로 짧은 시간에 시술이 진행되므로, 입원이
필요없고 회복이 빠르며, 그동안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척추치료를 망설였던 분들이 큰 부담없이 시술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추간공확장술 시술 후의 예후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시술의 경험과 술기를 기반으로 한 시술의 완결성이 가장 중요하지만,
추간공확장술 시술 전·후 주의사항에 대한 철저한 준수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시술의 완결성을 위해서는 시술 전의 주의사항이 기본적으로 잘 지켜져야 합니다.
그리고 최근 척추질환 환자분들의 양상을 보면, 과거와 달리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질환의 양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주요한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고령인구의 증가
- 스마트폰·컴퓨터 등 IT 전자기기를 불안정한 자세로 장시간 사용
- 불규칙한 식습관과 운동 부족으로 과체중(비만) 인구의 증가
따라서 그만큼 시술 후 생활패턴도 개인별로 차이가 크기 때문에, 시술 후 주의사항에 대한 준수가 점차로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환자분들마다 척추관(추간공)의 크기와 협착 및 유착의 정도가 다르고, 당뇨, 심혈관질환, 간염, 등 기저질환의 유무에 따라서도 시술 후 회복 속도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시술 전·후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